러스트 (Rust) 슬라이스란?
- 컬렉션 중 일련의 연속된 요소들을 참조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 배열, 문자열과 같이 메모리상에 나열된 긴 데이터 중 일부를 짤라서 참조한다.
메모리로 문자열을 가리킬 때의 문제
fn main() {
let mut s = String::from("hello world");
let word = first_word(&s); // word는 5를 갖게 될 것입니다.
s.clear(); // 이 코드는 String을 비워서 ""로 만들게 됩니다.
// word는 여기서 여전히 5를 갖고 있지만, 5라는 값을 의미있게 쓸 수 있는 스트링은 이제 없습니다.
// word는 이제 완전 유효하지 않습니다!
}
// 첫번째 단어가 몇글자인지 반환하는 함수이다.
// ' '를 발견하면, ' '의 위치 인덱스를 반환하고, 없다면 문자열 길이를 반환한다.
fn first_word(s: &String) -> usize {
let bytes = s.as_bytes();
// enumerate() 는 반복자의 각 요소를 (인덱스, 값) 튜플 형태로 반환한다.
for (i, &item) in bytes.iter().enumerate() {
println!("i: {}, item: {}", i, item);
// 문자열에 공백이 존재한다면, early return
if item == b' ' {
return i;
}
}
s.len()
}
first_word()
함수는 첫번째 문자의 길이를 반환한다.- 첫번째 문자란 띄어쓰기 (
) 가 등장하기 전까지로 정의한다.
first_word()
가 반환한 값과first_word()
의 파라미터로 참조된 문자열(s
) 는 코드 상에서 하나가 지워져도 큰 이변없이 동작은 하지만, 실제로 둘은 긴밀한 관계가 있다.- 코드 중간에
s.clear()
가 수행되어s
가 메모리 상에서 사라지면,first_word()
가 반환한 값 (word
) 은 '더이상 싱크가 맞지 않는 데이터'가 된다.- 원본 문자열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word
값을 이용하면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코드상에서 논리적으로는 오류가 없어서 더욱 위험하다.
- 원본 문자열이 사라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이렇게 스트링을 다룰 때, 문자열과 별개로 구한 길이 값까지 싱크가 맞도록 할 수는 없을까?
스트링 슬라이스
스트링 슬라이스는 문자열 관련 값의 싱크와 관련된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며, 또한 편리하다.
let s = String::from("hello world");
let hello = &s[0..5];
let world = &s[6..11];
&s[0..5]
와&s[6..11]
과 같이 표현되는 것이 스트링 슬라이스이다.&참조문자열[start_index..end_index]
형식으로 표현되는데,end_index
에 해당하는 숫자는 슬라이스에 포함되지 않는다.&s[0..5]
는hello
를 표현한다.&s[6..11]
은world
를 표현한다.
스트링 슬라이스의 생략 문법
let s = String::from("hello");
let slice = &s[0..2];
let slice = &s[..2];
start_index
가0
이라면 생략 가능하다.
let s = String::from("hello");
let len = s.len();
let slice = &s[3..len];
let slice = &s[3..];
end_index
가len
이라면 생략 가능하다.
let s = String::from("hello");
let len = s.len();
let slice = &s[0..len];
let slice = &s[..];
start_index
가0
이고,end_index
가len
이라면 둘 다 생략 가능하다.
스트링 슬라이스를 반환하기
fn first_word(s: &String) -> &str {
let bytes = s.as_bytes();
for (i, &item) in bytes.iter().enumerate() {
if item == b' ' {
return &s[0..i];
}
}
&s[..]
}
&str
타입으로 반환 가능하다.
스트링 슬라이스의 싱크가 어긋났을 때
fn main() {
let mut s = String::from("hello world");
let word = first_word(&s);
s.clear(); // Error!
println!("the first word is: {}", word);
}
- 위의 코드는 에러를 일으킨다.
s
와word
는 서로 연관관계가 깊은 값이다. 그러나, 코드상에서 이게 명시적으로 드러나진 않는다.- 러스트에서는
word
가s
의 슬라이스임을 알기 때문에,s.clear()
를 수행하려 하면 에러가 난다.- 만일, 에러 없이
s.clear()
가 수행됐다면,word
는댕글링 참조자 (Dangling Reference)
가 되고 만다.
- 만일, 에러 없이
17:6 error: cannot borrow `s` as mutable because it is also borrowed as
immutable [E0502]
s.clear(); // Error!
^
15:29 note: previous borrow of `s` occurs here; the immutable borrow prevents
subsequent moves or mutable borrows of `s` until the borrow ends
let word = first_word(&s);
^
18:2 note: previous borrow ends here
fn main() {
}
^
스트링 리터럴은 사실 슬라이스의 일종이다
let s = "Hello, world!";
s
의 타입은 생략되었지만,&str
이다.&str
은 바이너리의 특정 지점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str
은 불변 참조자이다.
함수 파라미터 슬라이스로 받기
fn first_word(s: &String) -> &str {
}
fn first_word(s: &str) -> &str {
}
아래의 시그니처를 사용하면, 파라미터 s
와 반환 값에 대해 일관성 있는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fn main() {
let my_string = String::from("hello world");
// first_word가 `String`의 슬라이스로 동작합니다.
let word = first_word(&my_string[..]);
let my_string_literal = "hello world";
// first_word가 스트링 리터럴의 슬라이스로 동작합니다.
let word = first_word(&my_string_literal[..]);
// 스트링 리터럴은 *또한* 스트링 슬라이스이기 때문에,
// 아래 코드도 슬라이스 문법 없이 동작합니다!
let word = first_word(my_string_literal);
}
배열의 슬라이스
let a = [1, 2, 3, 4, 5];
let slice = &a[1..3];
- 배열도 위의 코드처럼 슬라이스로 이용이 가능하다.
- 이 슬라이스는
&[i32]
타입을 갖는다.
정리
- 소유권, 빌림, 슬라이스 개념은 모두 러스트 프로그램의 메모리 안정성을 컴파일 타임에 보장하는 것이다.
- 러스트 언어는 언어 이용자에게 메모리 사용에 대한 제어권을 주지만, 스코프를 벗어났을 때 바로 메모리를 해제한다.
-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추가적인 코드 작성이나 디버깅을 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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