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Jake Seo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715)
    • 일상, 일기 (0)
    • 백준 문제풀이 (1)
    • 릿코드 문제풀이 (2)
    • 알고리즘 이론 (10)
      • 기본 이론 (2)
      • 배열과 문자열 (8)
    • 데이터베이스 (15)
      • Planet Scale (1)
      • MSSQL (9)
      • 디비 기본 개념 (1)
      • SQLite 직접 만들어보기 (4)
    • 보안 (7)
    • 설계 (1)
    • 네트워크 (17)
      • HTTP (9)
      • OSI Layers (5)
    • 회고 (31)
      • 연간 회고 (2)
      • 주간 회고 (29)
    • 인프라 (52)
      • 도커 (12)
      • AWS (9)
      • 용어 (21)
      • 웹 성능 (1)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9)
    • 깃 (7)
    • 빌드 도구 (7)
      • 메이븐 (6)
      • 그레이들 (0)
    • Java (135)
      • 이펙티브 자바 (73)
      • 자바 API (4)
      • 자바 잡지식 (30)
      • 자바 디자인 패턴 (21)
      • 톰캣 (Tomcat) (7)
    • 프레임워크 (64)
      • next.js (14)
      • 스프링 프레임워크 (28)
      • 토비의 스프링 (6)
      • 스프링 부트 (3)
      • JPA (Java Persistence API) (5)
      • Nest.js (8)
    • 프론트엔드 (48)
      • 다크모드 (1)
      • 노드 패키지 관리 매니저 (3)
      • CSS (19)
      • Web API (11)
      • tailwind-css (1)
      • React (5)
      • React 새 공식문서 요약 (1)
      • HTML (Markup Language) (5)
    • 자바스크립트 (108)
      • 모던 자바스크립트 (31)
      • 개념 (31)
      • 정규표현식 (5)
      • 코드 스니펫 (1)
      • 라이브러리 (6)
      • 인터뷰 (24)
      • 웹개발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 (6)
      • 팁 (2)
    • Typescript (49)
    • 리눅스와 유닉스 (10)
    • Computer Science (1)
      • Compiler (1)
    • IDE (3)
      • VSCODE (1)
      • IntelliJ (2)
    • 세미나 & 컨퍼런스 (1)
    • 용어 (개발용어) (16)
      • 함수형 프로그래밍 용어들 (1)
    • ORM (2)
      • Prisma (2)
    • NODEJS (2)
    • cypress (1)
    • 리액트 네이티브 (React Native) (31)
    • 러스트 (Rust) (15)
    • 코틀린 (Kotlin) (4)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4)
    • 정규표현식 (3)
    • 구글 애널리틱스 (GA) (1)
    • SEO (2)
    • UML (2)
    • 맛탐험 (2)
    • 리팩토링 (1)
    • 서평 (2)
    • 소프트웨어 공학 (18)
      • 테스팅 (16)
      • 개발 프로세스 (1)
    • 교육학 (1)
    • 삶의 지혜, 통찰 (1)
    • Chat GPT (2)
    • 쉘스크립트 (1)
    • 컴파일 (2)
    • Dart (12)
    •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4)
    • 플러터 (17)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
    • 윈도우즈 (1)
    • 잡다한 백엔드 지식 (1)
    • 디자인 패턴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pnpm
  • 디자인패턴
  • 외래키 제약조건
  • 작업기억공간
  • serverless computing
  • Javadoc 자바독 자바주석 주석 Comment
  • 프로그래머의 뇌
  • 추상 팩터리 패턴
  • 알고리즘
  • 도커공식문서
  • 빈 검증
  • 느린 쿼리
  • 자바
  • item9
  • try-with-resources
  • 이펙티브자바
  • 자료구조
  • item8
  • 자바 디자인패턴
  • 싱글톤
  • item7
  • 자바스크립트
  • 스프링 검증
  • 이펙티브 자바 item9
  • 슬로우 쿼리
  • Java
  • 팩터리 메서드 패턴
  • 러스트
  • 이펙티브 자바
  • next js app
  • 싱글턴
  • 플라이웨이트패턴
  • 메이븐 페이즈
  • rust
  • MSSQL
  • prerendering
  • 싱글톤 패턴
  • 객체복사
  • 자바스크립트 면접
  • 자바스크립트 인터뷰
  • 토비의 스프링
  • Next.js
  • Pre-rendering
  • 메이븐 골
  • bean Validation
  • 서버리스 컴퓨팅
  • 메이븐 라이프사이클
  • 자바 검증
  • 참조 해제
  • NEXT JS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4장 - 옵셔널에서 널이 될 수 있는 타입으로 요약
코틀린 (Kotlin)/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4장 - 옵셔널에서 널이 될 수 있는 타입으로 요약

2022. 11. 30. 19:45

Null 의 표현 방식

기존 자바

  • ...OrNull 이라는 네이밍 사용
  • @Nullable, @NotNullable 애노테이션 사용

자바 8

  • Optional 등장

코틀린의 Null 처리 전략

  • null 을 포용한다.
  • 코틀린에서는 Optional 을 쓰면, Null 가능성을 지원하기 위한 설계를 활용할 수 없다.
  • Optional<String> 과 String? 는 큰 차이가 있음
    • String? 는 String 의 하위타입이지만, Optional<String> 은 String 의 하위 타입이 아님.
    • Optional 때문에 코드가 번잡해지고, 리팩토링 시에도 고쳐야 할 코드가 많아짐.

코드 보기

리팩토링 전 (자바)

public class Legs {

    public static Optional<Leg> findLongestLegOver(
        List<Leg> legs,
        Duration duration
    ) {
        Leg result = null;
        for (Leg leg : legs) {
            if (isLongerThan(leg, duration))
                if (result == null ||
                    isLongerThan(leg, result.getPlannedDuration())
                ) {
                    result = leg;
                }
        }
        return Optional.ofNullable(result);
    }

    private static boolean isLongerThan(Leg leg, Duration duration) {
        return leg.getPlannedDuration().compareTo(duration) > 0;
    }
}
  • Leg 란 여행 구간을 말한다.
  • findLongestLegOver 는 일정 기간보다 긴 Leg 중 가장 긴 기간을 가진 Leg 를 찾아낸다.

1차 리팩토링 -> 코틀린으로

object Legs {
    @JvmStatic
    fun findLongestLegOver(
        legs: List<Leg>,
        duration: Duration
    ): Optional<Leg> {
        var result: Leg? = null
        for (leg in legs) {
            if (isLongerThan(leg, duration))
                if (result == null ||
                    isLongerThan(leg, result.plannedDuration))
                    result = leg
        }
        return Optional.ofNullable(result)
    }

    private fun isLongerThan(leg: Leg, duration: Duration): Boolean {
        return leg.plannedDuration.compareTo(duration) > 0
    }
}
  • 언어만 코틀린으로 변경되었다.
  • 코틀린은 null 이 될 수 없는 파라미터를 지정하면, 컴파일러가 null 이 들어올 때 null 검사를 하게 된다.
    • 자바와 다르게 null 참조에 대한 에러를 가장 가까운 시점에 알아낼 수 있다.

  • 위의 언어에서 코틀린의 for in 구문을 사용하는데, Iterable 이 아닌 타입도 아래의 조건이 맞으면 반복이 가능하다.
    • Iterable 을 확장한 타입
    • Iterator 를 반환하는 iterator() 메서드를 제공하는 타입
    • Iterator 를 반환하는 T.iterator() 확장 함수가 영역 안에 정의된 T 타입

두번째 세번째의 경우, 해당 타입을 Iterable 로 만들어주진 못한다.
만일 Iterable 로 바꿔준다면, Iterable<T> 의 확장함수로 정의된 map, reduce 를 이용할 수 있어서 아쉬운 점이다.

2차 리팩토링 -> 인터페이스 유지, 로직 분리

object Legs {
    @JvmStatic
    fun findLongestLegOver(
        legs: List<Leg>,
        duration: Duration
    ): Optional<Leg> {
        var result: Leg? = longestLegOver(legs, duration)
        return Optional.ofNullable(result)
    }

    fun longestLegOver(legs: List<Leg>, duration: Duration): Leg? {
        var result: Leg? = null
        for (leg in legs) {
            if (isLongerThan(leg, duration))
                if (result == null ||
                    isLongerThan(leg, result.plannedDuration))
                    result = leg
        }
        return result
    }

    private fun isLongerThan(leg: Leg, duration: Duration): Boolean {
        return leg.plannedDuration.compareTo(duration) > 0
    }
}
  • findLongestLegOver() 의 인터페이스는 유지하고,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가진 fun longestLegOver() 를 추가했다.
  • 한번에 Optional 인터페이스를 없애지 않고, Leg? 를 반환하는 작은 함수를 하나 더 생성했다.
  • 이제 두가지 인터페이스가 생겼다.
    • 자바는 이전의 findLongestLegOver() 를 그대로 사용하고, 코틀린은 새롭게 만들어진 longestLegOver() 를 사용할 수 있다.

기존 findLongestLegOver() 코드에 대한 테스트를 하나씩 longestLegOver() 에 대한 테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3차 리팩토링 -> 코틀린 null 처리에 따른 클라이언트 코드 변환하기

  • 테스트 코드 변환 전
class LongestLegOverTests {

    private val legs = listOf(
        leg("one hour", Duration.ofHours(1)),
        leg("one day", Duration.ofDays(1)),
        leg("two hours", Duration.ofHours(2))
    )
    private val oneDay = Duration.ofDays(1)

    @Test
    fun is_absent_when_no_legs() {
        assertEquals(
            Optional.empty<Any>(),
            findLongestLegOver(emptyList(), Duration.ZERO)
        )
    }

    @Test
    fun is_absent_when_no_legs_long_enough() {
        assertEquals(
            Optional.empty<Any>(),
            findLongestLegOver(legs, oneDay)
        )
    }

    @Test
    fun is_longest_leg_when_one_match() {
        assertEquals(
            "one day",
            findLongestLegOver(legs, oneDay.minusMillis(1))
                .orElseThrow().description
        )
    }

    @Test
    fun is_longest_leg_when_more_than_one_match() {
        assertEquals(
            "one day",
            findLongestLegOver(legs, Duration.ofMinutes(59))
                .orElseThrow().description
        )
    }

    private fun leg(description: String, duration: Duration): Leg {
        val start = ZonedDateTime.ofInstant(
            Instant.ofEpochSecond(ThreadLocalRandom.current().nextInt().toLong()),
            ZoneId.of("UTC"));
        return Leg(description, start, start.plus(duration));
    }
}
  • 테스트 코드 변환 후
class LongestLegOverTests {

    private val legs = listOf(
        leg("one hour", Duration.ofHours(1)),
        leg("one day", Duration.ofDays(1)),
        leg("two hours", Duration.ofHours(2))
    )
    private val oneDay = Duration.ofDays(1)

    @Test
    fun `is absent when no legs`() {
        assertNull(longestLegOver(emptyList(), Duration.ZERO))
    }

    @Test
    fun `is absent when no legs long enough`() {
        assertNull(longestLegOver(legs, oneDay))
    }

    @Test
    fun `is longest leg when one match`() {
        assertEquals(
            "one day",
            longestLegOver(legs, oneDay.minusMillis(1))
                !!.description
        )
    }

    @Test
    fun `is longest leg when more than one match`() {
        assertEquals(
            "one day",
            longestLegOver(legs, Duration.ofMinutes(59))
                ?.description
        )
    }

    private fun leg(description: String, duration: Duration): Leg {
        val start = ZonedDateTime.ofInstant(
            Instant.ofEpochSecond(ThreadLocalRandom.current().nextInt().toLong()),
            ZoneId.of("UTC"));
        return Leg(description, start, start.plus(duration));
    }
}
  • 반환 타입 Optional 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몇가지 코드가 사라졌다.
  • orElseThrow() 는 !! 와 ?. 으로 변환되었다.
    • !! 는 값이 null 인 경우 NullPointerException 예외를 던진다.
    • ?. 는 값이 null 이 아닌 경우에만 평가를 계속하며, null 이면 그냥 null 을 반환해버린다.

여기서 사용된 리팩터링 방식인 확장과 축소 리팩터링

  • 새 인터페이스를 추가한다.
  • 예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부분을 찾아 새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변경한다.
  • 예전 인터페이스가 쓰이는 곳이 사라지면, 예전 인터페이스를 삭제한다.

4차 리팩토링 -> 함수를 최상위로 이동

fun longestLegOver(
    legs: List<Leg>,
    duration: Duration
): Leg? {
    var result: Leg? = null
    for (leg in legs) {
        if (isLongerThan(leg, duration))
            if (result == null ||
                isLongerThan(leg, result.plannedDuration))
                result = leg
    }
    return result
}

private fun isLongerThan(leg: Leg, duration: Duration) =
    leg.plannedDuration.compareTo(duration) > 0
  • 코틀린에서는 class Legs { ... } 와 같은 추가적인 네임스페이스가 불필요하다.
    • 최상위로 올려도 정상 동작한다.
  • isLongerThan() 함수 정의 형태가 단순하게 a = b 형태로 변환되었다.
    • 단일식 함수구문이라고 한다.

5차 리팩토링 -> 알고리즘 리팩토링

fun longestLegOver(
    legs: List<Leg>,
    duration: Duration
): Leg? {
    val longestLeg: Leg? = legs.maxByOrNull(Leg::plannedDuration)
    return if (longestLeg != null && longestLeg.plannedDuration > duration)
        longestLeg
    else
        null
}
  • 사실 위의 알고리즘이 하고싶은 일을 다시 정리해보면, 가장 긴 기간의 Leg 를 뽑아, 그 기간이 인자로 받은 duration 보다 크다면 반환하고 아니면 null 을 반환하는 것이다.
  • 코틀린에서 비교할 수 있는 타입 (Comparator 구현) 의 배열에는 maxByOrNull() 메서드가 제공된다.
    • 배열 중 최대값을 반환하고 값이 없으면 null 을 반환한다.
  • 아래의 if 는 코틀린에서 삼항연산자처럼 쓸 수 있는 것 같다.

6차 리팩토링 -> 엘비스 연산자 (?:)

fun longestLegOver(
    legs: List<Leg>,
    duration: Duration
): Leg? {
    val longestLeg = legs.maxByOrNull(Leg::plannedDuration) ?:
        return null
    return if (longestLeg.plannedDuration > duration)
        longestLeg
    else
        null
}
  • 엘비스 연산자를 통해 longestLeg 의 값이 null 이라면, 바로 null 을 반환한다.

7차 리팩토링 -> when 이용하기

fun List<Leg>.longestOver(duration: Duration): Leg? {
    val longestLeg = maxByOrNull(Leg::plannedDuration)
    return when {
        longestLeg == null -> null
        longestLeg.plannedDuration > duration -> longestLeg
        else -> null
    }
}
  • 훨씬 명시적으로 변했다.

리팩토링 이전 코드 보기

public class Legs {

    public static Optional<Leg> findLongestLegOver(
        List<Leg> legs,
        Duration duration
    ) {
        Leg result = null;
        for (Leg leg : legs) {
            if (isLongerThan(leg, duration))
                if (result == null ||
                    isLongerThan(leg, result.getPlannedDuration())
                ) {
                    result = leg;
                }
        }
        return Optional.ofNullable(result);
    }

    private static boolean isLongerThan(Leg leg, Duration duration) {
        return leg.getPlannedDuration().compareTo(duration) > 0;
    }
}

이전보다,

  • 단번에 이 함수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
  • Optional 타입의 값을 반환하여 코틀린식 null 포용의 이점을 이용할 수 없다.

소감

  • null 안정성 때문에 자바에서 만들게 되는 장황한 부가 코드가 사라져서 보기 좋다.
  • 그 외에도 최상위 함수 선언, 엘비스 연산자, when, maxByOrNull() 과 같은 코틀린 스타일의 코드는 자바에 비해서 코드 가독성에 확실히 좋은 영향을 미친다.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코틀린 (Kotlin)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6장 - 자바에서 코틀린 컬렉션으로 요약  (0) 2022.12.06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5장 - 빈에서 값으로 요약  (0) 2022.11.30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3장 - 자바클래스에서 코틀린 클래스로 요약  (0) 2022.11.30
    '코틀린 (Kotlin)/자바에서 코틀린으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6장 - 자바에서 코틀린 컬렉션으로 요약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5장 - 빈에서 값으로 요약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3장 - 자바클래스에서 코틀린 클래스로 요약
    Jake Seo
    Jake Seo
    ✔ 잘 보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댓글로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기분 나빠하지 않고 수정합니다. ✔ 많은 퇴고를 거친 글이 좋은 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간결하고 명료하게 사람들을 이해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