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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이펙티브 자바

이펙티브 자바, 쉽게 정리하기 - item 20. 추상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우선하라

2022. 1. 4. 20:21

이펙티브 자바, 쉽게 정리하기 - item 20. 추상 클래스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우선하라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공통점

  • 메서드의 시그니쳐만 만들고 구현을 구현 클래스에게 맡긴다.

차이

  • 추상클래스: 단일 상속만 가능하다. 구현체는 추상클래스의 하위 클래스가 된다.
  • 인터페이스: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면, 같은 타입으로 취급된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활용하기 1: 믹스인(mixin)

  • 믹스인: 구현 클래스에 '선택적 행위'를 제공한다고 선언하는 효과를 준다.
    • ex) Comparable, Iterable, AutoCloseable, Serializable

추상 클래스는 이미 다른 클래스를 상속하는 클래스의 경우, 해당 클래스가 두 부모 클래스를 가질 수는 없으므로 믹스인으로 사용될 수 없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활용하기 2: 계층이 없는 타입 프레임워크

public class Item20Test {
    interface Singer {
        void Sing();
    }

    interface Songwriter {
        void compose(int chartPosition);
    }

    interface SingerSongWriter extends Singer, Songwriter {
        void strum();
    }
}
  • SingerSongWriter 인터페이스처럼 인터페이스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상속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의 상속은 상속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만, 클래스의 상속처럼 부모, 자식 계층이 존재하지 않는다.
    •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필요 없다.
    • 부모 클래스의 구현 내용도 이어받지 않는다.
    • 정의된 메서드들만 구현하면 된다.
  • 클래스로 이와 같은 구조를 구현하려면, 상하 관계를 따져보며 차례로 단일 상속을 받아야 한다.
    • 만든 이후에도 클래스 상속이 갖는 여러가지 제약을 갖게 된다.

인터페이스의 장점 활용하기 3: 래퍼(Wrapper) 클래스

  • 래퍼 클래스란 기존에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주입받아 기존 구현체에 부가기능을 손쉽게 더할 수 있는 클래스다.
    • 이를 데코레이터 패턴(Decorator Pattern)이라고 한다.
    • 컴포지션(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패턴)과 전달(인터페이스 구현체를 주입)을 합쳐 위임(delegation)이라고 부른다.

인터페이스 장점 활용하기 4: 디폴트 메서드 (default method)

  •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중 구현 방법이 명확한 메서드가 있다면, 디폴트 메서드를 활용할 수 있다.
    • 단, equals(), hashCode()와 같이 Object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는 디폴트 메서드로 제공해선 안 된다.
    • 단, public이 아닌 정적 멤버도 가질 수 없다.
/**
 * Removes all of the elements of this collection that satisfy the given
 * predicate.  Errors or runtime exceptions thrown during iteration or by
 * the predicate are relayed to the caller.
 *
 * @implSpec
 * The default implementation traverses all elements of the collection using
 * its {@link #iterator}.  Each matching element is removed using
 * {@link Iterator#remove()}.  If the collection's iterator does not
 * support removal then an {@code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will be
 * thrown on the first matching element.
 *
 * @param filter a predicate which returns {@code true} for elements to be
 *        removed
 * @return {@code true} if any elements were removed
 * @throws NullPointerException if the specified filter is null
 * @throws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if elements cannot be removed
 *         from this collection.  Implementations may throw this exception if a
 *         matching element cannot be removed or if, in general, removal is not
 *         supported.
 * @since 1.8
 */
default boolean removeIf(Predicate<? super E> filter) {
    Objects.requireNonNull(filter);
    boolean removed = false;
    final Iterator<E> each = iterator();
    while (each.hasNext()) {
        if (filter.test(each.next())) {
            each.remove();
            removed = true;
        }
    }
    return removed;
}
  • 위는 Collection 인터페이스 내부의 removeIf()의 예인데, 위와 같이 @implSpec을 이용해 상속하려는 사람을 위한 설명을 문서화해두는 것이 좋다.

골격 구현(템플릿 메서드 패턴) 활용

  • 인터페이스로는 타입 정의 및 몇가지 디폴트 클래스를 구현한다.
  • 골격 구현 추상 클래스로 나머지 메서드들까지 구현한다.
static List<Integer> intArrayAsList(int[] a) {
  Objects.requireNonNull(a);

  return new AbstractList<>() {
    @Override
    public Integer get(int i) {
      return a[i];
    }

    @Override
    public Integer set(int i, Integer val) {
      int oldVal = a[i];
      a[i] = val;
      return oldVal;
    }

    @Override
    public int size() {
      return a.length;
    }
  }
}
  • 이 코드는 골격 구현의 구체 클래스이다.
    • 사용자는 몇가지 오버라이딩 메서드만을 통해 원하는 바를 구현했다.
  • int 배열을 받아 Integer 인스턴스의 리스트 형태로 보여주는 어댑터이기도 하다.
  • 박싱과 언박싱 덕에 성능은 그리 좋지 않다.
  • 익명 클래스를 사용했다.

골격 구현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처럼 구현을 도와주는 동시에 추상 클래스로 타입을 정의할 때 따라오는 심각한 제약에서는 자유롭다. 인터페이스 디폴트 메서드가 갖는 한계를 추상클래스를 이용해서 벗어난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에서 골격 구현을 확장한 private 내부 클래스를 정의하고, 각 메서드 호출을 내부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전달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이는 래퍼 클래스에서의 활용법과 비슷하다. 이 방식을 시뮬레이트한 다중 상속이라 하고, 다중 상속의 많은 장점을 제공하며 동시에 단점은 피하게 해준다.

단순 구현(simple implementation)

  • 단순 구현은 골격 구현의 작은 변종이다.
  • 상속을 위해 인터페이스를 구현했지만, 추상 클래스가 아니란 점이 차이이다.
  • 이름 그대로 동작하는 가장 간단한 구현이다.
  • 그대로 써도 되고 필요에 따라 확장해도 무방하다.

AbstractMap.SimpleEntry 클래스를 참고할 수 있다.

핵심 정리

  • 다중 구현용 타입으로는 인터페이스가 가장 적당하다.
  • 복잡한 인터페이스라면 구현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골격 구현을 함께 제공해보자.
  • 골격 구현은 '가능한 한'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서드로 제공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모든 곳에서 활용하도록 하자.
    • 사실 인터페이스의 구현상 제약 때문에 골격 구현을 추상 클래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사실 더 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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