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와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를 공부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개념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와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는 별개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는 트래픽 등 통계 데이터를 추적하고 통계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는 웹사이트에 심어져서 오직 태그에 대한 관리만 한다.
구글 태그 매니저의 실제 예제
위는 실제 웹사이트에 박혀있는 구글 태그 매니저 코드이다.
<head>
태그 내부의 최상단에 위치한다.- 위의 스크린샷에
<script>
태그가 4번 등장하는데, 가장 마지막<script>
태그만 이용자가 직접 입력한 것이다.
4개의
<script>
태그 중 아래의 태그가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유일한 태그이다.
<script>
(function (w, d, s, l, i) {
w[l] = w[l] || [];
w[l].push({ "gtm.start": new Date().getTime(), event: "gtm.js" });
var f = d.getElementsByTagName(s)[0],
j = d.createElement(s),
dl = l != "dataLayer" ? "&l=" + l : "";
j.async = true;
j.src = "https://www.googletagmanager.com/gtm.js?id=" + i + dl;
f.parentNode.insertBefore(j, f);
})(window, document, "script", "dataLayer", "GTM-MMJSW56");
</script>
- 그렇다면, 이 외의 태그들은 어떻게 생성이 되었을까? 그게 바로 구글 태그 매니저가 하는 일이다.
- 아래의 태그 관리자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를 통해 원하는 태그를 마음껏 만들면, 따로 웹사이트에 배포할 필요 없이 기존에 심어둔 태그 매니저에서 태그 업데이트 사항을 보고 자동으로 태그를 추가해주는 것이다.
- 아래의 태그 관리자 화면에서
-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태그를 심으면, 태그를 통해 실제 이용 데이터가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로 넘어가게 된다.
태그 매니저가 제공하는 것들
- 태그 구성 : 어떤 서비스 유형의 태그를 만들지 선택하는 것이다.
- 태그 트리거 : 방문자가 어떤 행위를 했을 때 통계를 쌓을 건지에 대해 선택하는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 실제로 통계와 분석을 제공하는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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