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Jake Seo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715)
    • 일상, 일기 (0)
    • 백준 문제풀이 (1)
    • 릿코드 문제풀이 (2)
    • 알고리즘 이론 (10)
      • 기본 이론 (2)
      • 배열과 문자열 (8)
    • 데이터베이스 (15)
      • Planet Scale (1)
      • MSSQL (9)
      • 디비 기본 개념 (1)
      • SQLite 직접 만들어보기 (4)
    • 보안 (7)
    • 설계 (1)
    • 네트워크 (17)
      • HTTP (9)
      • OSI Layers (5)
    • 회고 (31)
      • 연간 회고 (2)
      • 주간 회고 (29)
    • 인프라 (52)
      • 도커 (12)
      • AWS (9)
      • 용어 (21)
      • 웹 성능 (1)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9)
    • 깃 (7)
    • 빌드 도구 (7)
      • 메이븐 (6)
      • 그레이들 (0)
    • Java (135)
      • 이펙티브 자바 (73)
      • 자바 API (4)
      • 자바 잡지식 (30)
      • 자바 디자인 패턴 (21)
      • 톰캣 (Tomcat) (7)
    • 프레임워크 (64)
      • next.js (14)
      • 스프링 프레임워크 (28)
      • 토비의 스프링 (6)
      • 스프링 부트 (3)
      • JPA (Java Persistence API) (5)
      • Nest.js (8)
    • 프론트엔드 (48)
      • 다크모드 (1)
      • 노드 패키지 관리 매니저 (3)
      • CSS (19)
      • Web API (11)
      • tailwind-css (1)
      • React (5)
      • React 새 공식문서 요약 (1)
      • HTML (Markup Language) (5)
    • 자바스크립트 (108)
      • 모던 자바스크립트 (31)
      • 개념 (31)
      • 정규표현식 (5)
      • 코드 스니펫 (1)
      • 라이브러리 (6)
      • 인터뷰 (24)
      • 웹개발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 (6)
      • 팁 (2)
    • Typescript (49)
    • 리눅스와 유닉스 (10)
    • Computer Science (1)
      • Compiler (1)
    • IDE (3)
      • VSCODE (1)
      • IntelliJ (2)
    • 세미나 & 컨퍼런스 (1)
    • 용어 (개발용어) (16)
      • 함수형 프로그래밍 용어들 (1)
    • ORM (2)
      • Prisma (2)
    • NODEJS (2)
    • cypress (1)
    • 리액트 네이티브 (React Native) (31)
    • 러스트 (Rust) (15)
    • 코틀린 (Kotlin) (4)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4)
    • 정규표현식 (3)
    • 구글 애널리틱스 (GA) (1)
    • SEO (2)
    • UML (2)
    • 맛탐험 (2)
    • 리팩토링 (1)
    • 서평 (2)
    • 소프트웨어 공학 (18)
      • 테스팅 (16)
      • 개발 프로세스 (1)
    • 교육학 (1)
    • 삶의 지혜, 통찰 (1)
    • Chat GPT (2)
    • 쉘스크립트 (1)
    • 컴파일 (2)
    • Dart (12)
    •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4)
    • 플러터 (17)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
    • 윈도우즈 (1)
    • 잡다한 백엔드 지식 (1)
    • 디자인 패턴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자바 검증
  • 토비의 스프링
  • 자바 디자인패턴
  • 추상 팩터리 패턴
  • next js app
  • 싱글톤 패턴
  • 디자인패턴
  • 슬로우 쿼리
  • 자바스크립트 면접
  • 메이븐 골
  • 자바스크립트 인터뷰
  • 느린 쿼리
  • Next.js
  • item7
  • 러스트
  • pnpm
  • 이펙티브 자바 item9
  • 이펙티브자바
  • try-with-resources
  • Javadoc 자바독 자바주석 주석 Comment
  • 알고리즘
  • Pre-rendering
  • Java
  • 프로그래머의 뇌
  • 싱글톤
  • 빈 검증
  • 메이븐 라이프사이클
  • 서버리스 컴퓨팅
  • 플라이웨이트패턴
  • 스프링 검증
  • 참조 해제
  • 객체복사
  • rust
  • item9
  • serverless computing
  • bean Validation
  • 이펙티브 자바
  • 자바
  • 작업기억공간
  • 도커공식문서
  • 팩터리 메서드 패턴
  • MSSQL
  • 메이븐 페이즈
  • NEXT JS
  • item8
  • prerendering
  • 싱글턴
  • 자료구조
  • 외래키 제약조건
  • 자바스크립트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자바스크립트/모던 자바스크립트

모던 자바스크립트, 제너레이터 (Generator)

2023. 2. 28. 19:27

제너레이터란?

  • function * 문법으로 생성할 수 있는 특수한 함수이다.
  • 작업 중간에 일시 정지가 가능하다.
    • 멋진 점은 일시정지된 상태로 진행된 작업 정보를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 값을 생성하고 선택적으로 새 값을 받아들인 다음 필요한 만큼 계속 진행할 수 있다.
  • 내부적으로 제너레이터 함수는 제너레이터 객체를 만들고 반환한다.
  • 이터레이터는 값만 생성하는 반면, 제너레이터는 값을 생성하고 소비할 수 있다.
    • 단방향으로 값을 주기만하는 것이 아니라, 값을 받아들이고 그에 따른 값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 제너레이터 객체를 수동으로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통은 function * 문법으로 단순화하여 생성한다.

기본 제너레이터 함수 생성하기

function* simple() {
  for (let n = 1; n <= 3; ++n) {
    yield n;
  }
}

const it = simple();
it.next(); // {value: 1, done: false}
it.next(); // {value: 2, done: false}

for (const e of simple()) {
  console.log(e); // 1, 2, 3
}

console.log(it[Symbol.iterator]());

/*
simple {<suspended>}
[[GeneratorLocation]]: VM43:1
[[Prototype]]: Generator
[[GeneratorState]]: "suspended"
[[GeneratorFunction]]: ƒ* simple()
[[GeneratorReceiver]]: Window
*/
  • simple() 의 결과는 제너레이터 객체이다.
    • next() 메서드를 수행하면, yield 로 값을 반환할 때까지 코드를 수행한다.
    • yield 를 만나지 못하면, {value: undefined, done: true} 를 반환한다.

제너레이터로 iterator 구현하기

const a = {
  0: "a",
  1: "b",
  2: "c",
  length: 3,
  [Symbol.iterator]: function* () {
    for (let index = 0; index < this.length; ++index) {
      yield this[index];
    }
  },
};

for (const value of a) {
  console.log(value);
}
  • 제너레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구현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하다.

LinkedList 클래스의 iterator 를 제너레이터 이용해서 구현해보기

class LinkedList {
  constructor() {
    this.head = this.tail = null;
  }

  add(value) {
    const entry = { value, next: null };

    if (!this.tail) {
      this.head = this.tail = entry;
    } else {
      this.tail = this.tail.next = entry;
    }
  }

  *[Symbol.iterator]() {
    for (let cur = this.head; cur !== null; cur = cur.next) {
      yield cur.value;
    }
  }
}

const list = new LinkedList();
list.add("one");
list.add("two");
list.add("three");

for (const e of list) {
  console.log(e);
}
  • *[Symbol.iterator](){ ... } 메서드명 앞에 * 을 붙여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제너레이터로 값 소비하기

  • 제너레이터는 이터레이터와 다르게 '값을 소비할 수 있다.'
  • 값을 소비한다는 것은 next() 메서드에 값을 받아 로직에 이용한다는 뜻이다.
function* tellMeAboutYou() {
  const name = yield "what is your name?";
  console.log(`oh your name is ${name}`);
  const age = yield "how old are you?";
  console.log(`oh now you are ${age}`);
}

const gt = tellMeAboutYou();
console.log(gt.next());
// what is your name?
console.log(gt.next("jake seo"));
// oh your name is jake seo
// how old are you?
gt.next("5");
// oh now you are 5
  • 처음부터 무언가 값을 넘기고 싶다면, 제너레이터 함수의 인자를 이용하자.

제너레이터의 용도

  • 기본적으로 상태머신이다.
  • 사용자로부터 값을 무한대로 입력받고, 무조건 마지막 세 수의 합을 구하는 경우 유용하다.
  • 심리테스트 등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 값을 기반으로 다음 값을 결정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다.
function* sumLastThree() {
  let arr = [];

  while (true) {
    if (arr.length < 3) {
      const num = yield `input ${3 - arr.length} more numbers`;
      arr.push(num);
      continue;
    }

    const num = yield arr.reduce((a, c) => a + c, 0);
    arr = [...arr.slice(-2), num];
  }
}

const gt = sumLastThree();

console.log(gt.next()); // {value: 'input 3 more numbers', done: false}
console.log(gt.next(1)); // {value: 'input 3 more numbers', done: false}
console.log(gt.next(2)); // {value: 'input 3 more numbers', done: false}
console.log(gt.next(3)); // {value: 6, done: false}
console.log(gt.next(4)); // {value: 9, done: false}
console.log(gt.next(100)); // {value: 107, done: false}

제너레이터의 return

function* usingReturn() {
  yield 1;
  yield 2;
  return 3;
}

for (const v of usingReturn()) {
  console.log(v);
}
// 1
// 2
// NOT LOGGED -> {value: 3, done: true}
  • 제너레이터의 return 은 {done: true} 인 오브젝트를 반환한다.
  • for-of 문은 done: true 인 경우의 value 는 보지 않기 때문에, 출력되지 않는다.

yield 의 낮은 우선 순위

function* example() {
  let a = yield +2 + 30;
  return a;
}
  • yield 의 낮은 우선순위 때문에, yield 로 받은 값에 2 와 30 이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2+30 이 먼저 계산되고 let a = yield 32 와 같이 해석된다.
function* example() {
  let a = yield* 2 + 30;
  return a;
}
  • *2+30 은 올바른 연산이 아니므로 에러가 발생한다.
function* example() {
  let a = yield 2 + 30 + yield;
  return a;
}
  • 아예 문법 에러가 난다.
function* example() {
  let a = (yield) + 2 + 30;
  return a;
}
  • 괄호에 있는 것이 먼저 해석되기 때문에, 이는 올바른 문법이다.
  • yield 의 해석을 먼저 진행한다.

제너레이터의 throw

function* example() {
  yield 1;
  yield 2;
  yield 3;
}

const gen = example();
console.log(gen.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gen.throw(new Error("boom"))); // Uncaught Error: boom
console.log(gen.next()); // not executed.
function* example() {
  while (true) {
    try {
      yield 1;
      yield 2;
      yield 3;
    } catch (e) {
      console.error("generator boom!");
      yield "error";
    }
  }
}

const gen = example();
console.log(gen.next()); // {value: 1, done: false}
console.log(gen.throw(new Error("boom"))); // {value: 'error', done: false}
console.log(gen.next()); // {value: 1, done: false}

제너레이터와 이터러블 넘겨주기: yield*

function* collect(count) {
  const data = [];
  if (count < 1 || Math.floor(count) !== count) {
    throw new Error("count must be an integer >= 1");
  }

  do {
    let msg = "values needed: " + count;
    data.push(yield msg);
  } while (--count > 0);

  return data;
}

function* outer() {
  let data1 = yield* collect(2);
  console.log("data collected by collect(2) =", data1);
  let data2 = yield* collect(3);
  console.log("data collected by collect(3) =", data2);
  return [data1, data2];
}

const outerG = outer();
console.log("next got:", outerG.next());
console.log("next got:", outerG.next("a"));
console.log("next got:", outerG.next("b"));
console.log("next got:", outerG.next("c"));
console.log("next got:", outerG.next("d"));
console.log("next got:", outerG.next("e"));
  • yield* 키워드를 통해 제너레이터를 넘겨주었다.
    • 이를 이용해 내부의 다른 제너레이터 상태머신을 이용할 수 있다.

내부 제너레이터 실행 중 return 하기

function* inner() {
  try {
    let n = 0;
    while (true) {
      yield "inner " + n++;
    }
  } finally {
    console.log("inner terminated");
  }
}

function* outer() {
  try {
    yield "outer before";
    yield* inner();
    yield "outer after";
  } finally {
    console.log("outer terminated");
  }
}

const gen = outer();
let result = gen.next();

console.log(result);

result = gen.next();
console.log(result);
result = gen.next();
console.log(result);
result = gen.return(42);
console.log(result);
result = gen.next();
console.log(result);

/*
{value: 'outer before', done: false}
{value: 'inner 0', done: false}
{value: 'inner 1', done: false}
inner terminated
outer terminated
{value: 42, done: true}
{value: undefined, done: true}
*/

return 예제 2: 바로 return 하면?

function foo() {
  try {
    return "a";
  } finally {
    return "b";
  }
}

console.log(foo()); // b
  • return 을 하는 순간 finally() 로 넘어가기 때문에 바로 "b" 가 반환된다.

return 예제 3: return 으로 값 오버라이드

function* foo(n) {
  try {
    while (true) {
      n = yield n * 2;
    }
  } finally {
    return "override";
  }
}

const gen = foo(2);
console.log(gen.next()); // {value: 4, done: false}
console.log(gen.next(3)); // {value: 6, done: false}
console.log(gen.next(4)); // {value: 8, done: false}
console.log(gen.return(4)); // {value: "override", done: true}

throw 해보기

function* inner() {
  try {
    yield "something";
    console.log("inner - done");
  } finally {
    console.log("inner - finally");
  }
}

function* outer() {
  try {
    yield* inner();
    console.log("outer - done");
  } finally {
    console.log("outer - finally");
  }
}

const gen = outer();
let result = gen.next();
result = gen.throw(new Error("boom"));

/*
inner - finally
outer - finally
Uncaught Error: boom
*/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새창열림)

'자바스크립트 > 모던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던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버전의 이터레이터, 이터러블, 제너레이터  (0) 2023.02.28
모던 자바스크립트, async await  (0) 2023.02.28
모던 자바스크립트, 이터러블 (iterable) 과 이터레이터 (iterator)  (0) 2023.02.28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라미스 2 - 유틸 메서드와 작업 패턴 그리고 안티 패턴  (0) 2023.02.15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라미스 1 - 기본 개념  (0) 2023.02.15
    '자바스크립트/모던 자바스크립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모던 자바스크립트, 비동기 버전의 이터레이터, 이터러블, 제너레이터
    • 모던 자바스크립트, async await
    • 모던 자바스크립트, 이터러블 (iterable) 과 이터레이터 (iterator)
    • 모던 자바스크립트, 프라미스 2 - 유틸 메서드와 작업 패턴 그리고 안티 패턴
    Jake Seo
    Jake Seo
    ✔ 잘 보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댓글로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기분 나빠하지 않고 수정합니다. ✔ 많은 퇴고를 거친 글이 좋은 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간결하고 명료하게 사람들을 이해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