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l=nofollow
의 효과
- 보통
a
태그에<a rel="nofollow" />
이렇게 붙인다. - 검색엔진 크롤러가 해당 웹사이트에 방문하지 않게 만든다.
- 해당 페이지에 대한 링크 지분이나 페이지 랭크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한다.
그러나 모든 링크에
rel=nofollow
를 붙이는 건 좋은 전략이 아니다.
모든 링크에 rel=nofollow
를 붙인다면?
- 내부 링크에 대한 크롤링과 인덱싱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내부 구조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 검색엔진에 웹사이트의 페이지랭크 혹은 링크 프로필을 조작하려는 신호로 보일 수도 있다.
- 이로 인해 웹사이트의 SEO 에 패널티가 가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 외부 링크에 대해 어떠한 지분도 주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받아야 할 마땅한 이익을 보지 못하게 할 수 있다.
- 이를 품질이 낮거나 스팸성 사이트에 링크 지분 전달을 방지해야 하는 경우에만 신중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 스팸 사이트에 대한 링크가 아니면 보통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예전에 스팸 사이트의 랭크가 과도하게 높게 측정된 적이 있어서 이 옵션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관련 레퍼런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crawling-indexing/qualify-outbound-links?hl=ko
반응형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P (Interaction to Next Paint) 란? (0) | 2023.07.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