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Jake Seo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715)
    • 일상, 일기 (0)
    • 백준 문제풀이 (1)
    • 릿코드 문제풀이 (2)
    • 알고리즘 이론 (10)
      • 기본 이론 (2)
      • 배열과 문자열 (8)
    • 데이터베이스 (15)
      • Planet Scale (1)
      • MSSQL (9)
      • 디비 기본 개념 (1)
      • SQLite 직접 만들어보기 (4)
    • 보안 (7)
    • 설계 (1)
    • 네트워크 (17)
      • HTTP (9)
      • OSI Layers (5)
    • 회고 (31)
      • 연간 회고 (2)
      • 주간 회고 (29)
    • 인프라 (52)
      • 도커 (12)
      • AWS (9)
      • 용어 (21)
      • 웹 성능 (1)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9)
    • 깃 (7)
    • 빌드 도구 (7)
      • 메이븐 (6)
      • 그레이들 (0)
    • Java (135)
      • 이펙티브 자바 (73)
      • 자바 API (4)
      • 자바 잡지식 (30)
      • 자바 디자인 패턴 (21)
      • 톰캣 (Tomcat) (7)
    • 프레임워크 (64)
      • next.js (14)
      • 스프링 프레임워크 (28)
      • 토비의 스프링 (6)
      • 스프링 부트 (3)
      • JPA (Java Persistence API) (5)
      • Nest.js (8)
    • 프론트엔드 (48)
      • 다크모드 (1)
      • 노드 패키지 관리 매니저 (3)
      • CSS (19)
      • Web API (11)
      • tailwind-css (1)
      • React (5)
      • React 새 공식문서 요약 (1)
      • HTML (Markup Language) (5)
    • 자바스크립트 (108)
      • 모던 자바스크립트 (31)
      • 개념 (31)
      • 정규표현식 (5)
      • 코드 스니펫 (1)
      • 라이브러리 (6)
      • 인터뷰 (24)
      • 웹개발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 (6)
      • 팁 (2)
    • Typescript (49)
    • 리눅스와 유닉스 (10)
    • Computer Science (1)
      • Compiler (1)
    • IDE (3)
      • VSCODE (1)
      • IntelliJ (2)
    • 세미나 & 컨퍼런스 (1)
    • 용어 (개발용어) (16)
      • 함수형 프로그래밍 용어들 (1)
    • ORM (2)
      • Prisma (2)
    • NODEJS (2)
    • cypress (1)
    • 리액트 네이티브 (React Native) (31)
    • 러스트 (Rust) (15)
    • 코틀린 (Kotlin) (4)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4)
    • 정규표현식 (3)
    • 구글 애널리틱스 (GA) (1)
    • SEO (2)
    • UML (2)
    • 맛탐험 (2)
    • 리팩토링 (1)
    • 서평 (2)
    • 소프트웨어 공학 (18)
      • 테스팅 (16)
      • 개발 프로세스 (1)
    • 교육학 (1)
    • 삶의 지혜, 통찰 (1)
    • Chat GPT (2)
    • 쉘스크립트 (1)
    • 컴파일 (2)
    • Dart (12)
    •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4)
    • 플러터 (17)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
    • 윈도우즈 (1)
    • 잡다한 백엔드 지식 (1)
    • 디자인 패턴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메이븐 페이즈
  • 알고리즘
  • 추상 팩터리 패턴
  • 자바스크립트
  • 자바 디자인패턴
  • 이펙티브자바
  • NEXT JS
  • 스프링 검증
  • 느린 쿼리
  • 외래키 제약조건
  • serverless computing
  • 팩터리 메서드 패턴
  • 메이븐 라이프사이클
  • item7
  • 메이븐 골
  • 서버리스 컴퓨팅
  • pnpm
  • 자바 검증
  • 토비의 스프링
  • 자료구조
  • 작업기억공간
  • 자바스크립트 인터뷰
  • 프로그래머의 뇌
  • 이펙티브 자바 item9
  • 이펙티브 자바
  • item9
  • Next.js
  • next js app
  • 러스트
  • 싱글톤 패턴
  • 객체복사
  • prerendering
  • 슬로우 쿼리
  • rust
  • 디자인패턴
  • 도커공식문서
  • 싱글턴
  • item8
  • Pre-rendering
  • bean Validation
  • 자바
  • try-with-resources
  • Javadoc 자바독 자바주석 주석 Comment
  • Java
  • 플라이웨이트패턴
  • 참조 해제
  • 자바스크립트 면접
  • MSSQL
  • 빈 검증
  • 싱글톤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인프라/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5강 대규모 데이터 처리의 어려운 점 요약

2023. 6. 23. 19:45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5강 대규모 데이터 처리의 어려운 점 요약

디스크는 왜 메모리보다 느린가

  • 물리적인 장치를 통해 데이터를 찾아나간다.
    • 원반을 돌리거나 디스크 헤드를 이동시켜서 데이터를 찾아낸다.
  • 메모리는 전기적 신호를 사용한다.
    • SSD 는 이전의 디스크 역할을 하지만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는 디스크이다.
  • 메모리와 디스크의 전송 속도는 100배 이상 차이가 난다.
    • 메모리 7.5GB/s
    • 디스크 58MB/s
    • (2008년에 발간된 책이라 현재는 어떨지 잘 모르겠다.)

OS 레벨에서의 해결책

  • 자주 같이 쓰이는 데이터를 몰아놓는다.
    • 한번 읽을 때 4KB 정도의 주변 데이터를 같이 읽는다.

단일 호스트 부하 개선 팁

  • 단일 서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야 복수 서버에서의 부하 분산이 의미를 갖는다.

추측하지 말라, 계측하라

  • You can only manage what you can measure

병목 규명 작업의 흐름

  • Load Average 확인
  • CPU, I/O 중 병목 원인 확인

Load Average 확인

  • Load Average 가 높다면 어디선가 병목이 걸리는 것이다.
  • Load Average 가 낮은데 시스템의 전송량이 오르지 않는 경우엔 소프트웨어 설정 오류, 네트워크, 원격 호스트 측에 원인이 없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CPU, I/O 중 병목 원인 확인

  • OS 별로 이용되는 CPU 사용률과 I/O 대기율의 추이를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이용해 병목을 확인한다.

CPU 부하가 높은 경우

  • 사용자 프로그램 처리가 병목인지, 시스템 프로그램이 병목인지 확인해야 한다.
  • ps 명령어 등으로 원인이 되는 프로세스를 찾는다.
  • strace 로 추적하거나 oprofile 로 프로파일링해서 병목 지점을 좁혀나간다.

디스크로의 입출력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경우

  • 메모리 증설로 캐시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면 메모리 증설을 고려해본다.
  • 메모리 증설이 불가능하다면, 데이터 분산, 캐시 서버 도입 등을 검토한다.
    • 프로그램을 개선해서 I/O 빈도를 줄일 수도 있다.

OS 튜닝에 대해

  • 튜닝은 '병목이 발견되면 이를 제거하는' 작업이다.
  • 본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지니고 있는 성능 이상의 성능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 '하드웨어/소프트웨어가 본래 지닌 성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있다면 제거하는 것'이다.
  • 최근의 OS 들은 OS 튜닝이 필요 없는 경우가 많다.
    • CPU 의 계산으로 10초 걸리는 처리는 아무리 OS 설정을 만진다고 해도 10초 이하로 줄어들 수 없다.
      • 이것을 정체되지 않은 고속도로의 예라고 한다.

I/O 성능 개선을 위해 규명할 것

  • 메모리를 증설해서 캐시 영역을 확보함으로써 대응할 수 있는가
  • 원래 데이터량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
  • 애플리케이션 측의 I/O 알고리즘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가

규명을 하면, 원인에 대한 대응 방법은 자명해지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튜닝이다.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새창열림)

'인프라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7강 대규모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기초 지식 요약  (0) 2023.06.23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6강 규모 조정의 요소 요약  (0) 2023.06.23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4강 대규모 데이터란 요약  (0) 2023.06.23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3강 서비스 개발의 현장 요약  (0) 2023.06.23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2강 계속 성장하는 서비스와 대규모화의 벽 요약  (0) 2023.06.23
    '인프라/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7강 대규모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기초 지식 요약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6강 규모 조정의 요소 요약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4강 대규모 데이터란 요약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3강 서비스 개발의 현장 요약
    Jake Seo
    Jake Seo
    ✔ 잘 보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댓글로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기분 나빠하지 않고 수정합니다. ✔ 많은 퇴고를 거친 글이 좋은 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간결하고 명료하게 사람들을 이해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