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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이펙티브 자바

이펙티브 자바, 쉽게 정리하기 - item 65.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2023. 6. 26. 21:41

이펙티브 자바, 쉽게 정리하기 - item 65. 리플렉션보다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리플렉션이란?

  • 자바 리플렉션 (Reflection) 이란? 포스팅 참고

리플렉션의 기능

  • 특정 클래스의 생성자, 메서드, 필드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
    • 추가적으로 멤버 이름, 필드 타입, 메서드 시그니쳐 등을 가져올 수 있다.
    • 실제 생성자, 메서드, 필드를 조작할 수도 있다.
    • Method.invoke() 는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게 해준다.

리플렉션을 이용하여 컴파일 당시 존재하지 않던 클래스도 이용 가능하다.

리플렉션의 단점

  • 컴파일 타입 검사의 이점을 누릴 수 없다.
    • 런타임에야 오류를 알게될 것이다.
  • 코드가 지저분해진다.
  • 성능이 떨어진다.
    • 리플렉션을 통한 메서드 호출은 상당히 느리다.

일반적인 코드에서는 리플렉션이 필요 없다. 코드 분석 도구나 의존관계 주입 프레임워크와 같은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에서나 리플렉션이 가끔 필요하다.

리플렉션은 아주 제한된 형태로만 사용해야 단점을 피하고 이점만 취할 수 있다.

리플렉션 테스트코드 작성해보기

public class Item65Test {
    @Test
    public void reflectionTest() {
        // 클래스 가져오기
        Class<? extends Set<String>> cl = null;

        try {
            cl = (Class<? extends Set<String>>) Class.forName("java.util.LinkedHashSet");
        } catch(ClassNotFoundException e) {
            // 해당 경로에서 클래스를 찾을 수 없을 때
            e.printStackTrace();
        }

        // 생성자 얻기
        Constructor<? extends Set<String>> cons = null;
        try {
            cons = cl.getDeclaredConstructor();
        } catch (NoSuchMethodException e) {
            // 매개변수 없는 생성자가 없을 때
            e.printStackTrace();
        }

        Set<String> s = null;

        try {
            s = cons.newInstance();
        } catch (InvocationTargetException e) {
            // 생성자가 예외를 던졌을 때
            e.printStackTrace();
        } catch (InstantiationException e) {
            // 클래스를 인스턴스화할 수 없을 때
            e.printStackTrace();
        } catch (IllegalAccessException e) {
            // 생성자에 접근할 수 없을 때
            e.printStackTrace();
        } catch (ClassCastException e) {
            // Set을 구현하지 않은 클래스일 때
            e.printStackTrace();
        }

        /*
        java.util.LinkedHashSet 의 결과
        s = [안녕, 하세, 요, .]
        s1 = 안녕하세요.
        */

        /*
        java.util.HashSet 의 결과,
        s = [요, 안녕, 하세, .]
        s1 = 요안녕하세.
        */
        s.addAll(List.of("안녕", "안녕", "하세", "요", "."));
        System.out.println("s = " + s);

        StringJoiner sj = new StringJoiner("");
        for (String s1 : s) {
            sj.add(s1);
        }
        String s1 = sj.toString();
        System.out.println("s1 = " + s1);
    }
}
  • 클래스 경로 문자열을 통하여 해당 클래스를 가져오고, 가져온 클래스를 조작할 수 있다.
  • 위 코드는 Set을 통하여 문자열을 다뤄봤다.
    • LinkedHashSet과 Set을 테스트해봤다.

java.util.LinkedHashSet의 결과

s = [안녕, 하세, 요, .]
s1 = 안녕하세요.
  • 순서를 지킨다.

java.util.HashSet의 결과

s = [요, 안녕, 하세, .]
s1 = 요안녕하세.
  • 순서를 지키지 않는다.

예제에서 보는 리플렉션의 단점

  • 런타임에 6가지 예외가 발생 가능하다.
    • 제대로 예외처리를 한다면 고려할 점이 너무 많을 수 있다.
    • 다만, 리플렉션 예외를 잡는데는 자바7부터 ReflectiveOperationException 하나로 가능하긴 하다.
  • 클래스 이름만으로 클래스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25줄의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 일반 자바코드를 쓰는 것보다 압도적으로 코드가 많다.

핵심 정리

  • 리플렉션은 런타임에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클래스, 메서드, 필드와의 의존성을 관리할 때 적합하다.
  • 컴파일 타임에는 알 수 없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리플렉션을 사용해야 한다.
  • 되도록, 객체 생성에만 사용하고 생성한 객체를 이용할 때는 적절한 인터페이스나 컴파일타임에 알 수 있는 상위 클래스로 형변환해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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