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폴딩 교육이란?
Scaffolding (비계)
- 학습 독립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교육 방식이다.
- 레프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에서 영감을 얻었다.
- 핵심은 학생이 독립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과 지식을 가진 사람의 지도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것의 차이를 이용하는 것이다.
- 공사할 때 처음엔 비계의 도움을 받다가 이후엔 차례로 비계를 제거해 나가는 과정과 흡사하다.
- 자전거에 처음엔 보조바퀴를 달았다가 나중엔 보조바퀴를 제거하고도 탈 수 있는 것과 흡사하다.
어떻게 진행되는가?
학생의 현재 수준을 평가한다.
- 시험, 직접적인 관찰, 대화를 통해 현재 학생의 스킬이나 능력을 평가한다.
다음으로 무엇을 배워야 할지 식별한다.
- 학생의 현재 지식 수준을 조금 뛰어넘는 지식이지만 지도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을 파악한다.
- 이것이 근접발달영역(ZPD)이다.
스캐폴딩 프로세스를 계획한다.
- 활동이나 교육 자료를 통해 학생이 다음 단계의 이해를 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한다.
- 복잡한 과제를 쉬운 부분으로 쪼개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모델링하거나 문제 힌트, 프롬프트를 제공할 수 있다.
스캐폴딩을 진행한다.
- 학생의 성과에 따라 도움의 강도를 조정하며 계획했던 서포트를 해준다.
- 새 개념을 알려주고,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려주고, 스스로 할 수 있게 지도한다.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스캐폴딩을 조정한다.
- 지속적으로 학생의 진도를 평가하고 어느정도 도움을 줄지 결정한다.
- 학생이 부진하다면 좀 더 도움을 주고 잘 하고 있다면 조금씩 더 스스로 하게 둔다.
스캐폴딩을 뺀다.
- 학생이 익숙해지고 자신감을 가지면 점진적으로 도움을 줄인다.
- 학습에 학생의 책임을 좀 더 늘리면 결국엔 독립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다.
숙련도를 평가한다.
- 완전히 도움을 줄이면, 교육자는 학생의 독립적인 능력을 평가한다.
- 스캐폴딩 교육이 성공적이었는지는 이 때 평가된다.
스캐폴딩 교육의 주의점
- 모두에게 잘 맞는 교육 접근법은 아님을 알아두어야 한다.
- 이 교육법을 위해 학생의 성취도를 잘 평가할 수 있는 숙련된 교육자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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