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 플러터 기본 다지기, 4장 플러터 입문하기
"이 글은 골든래빗 《코드 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의 04장 써머리입니다."
플러터 소개
-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로 안드로이드, IOS, 맥OS, 윈도우, 리눅스, 데스크톱 앱까지 지원함
- 구글이 강력하게 지원 중임
스키아 엔진
- 기존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들의 시도는 코드를 네이티브 프레임워크 코드로 전환하는 것에 중점을 둠
- 플러터는 스키아 엔진이라는 2D 렌더링 엔진과 직접 통신함
- 스키아 엔진이 실행된다면 똑같은 API 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 가능함
- 플랫폼별 UI 디버깅 부담이 현저히 적음
스키아 엔진의 장점 (React Native 와의 약간의 비교)
- 더 나은 최적화가 가능하다
- 새로 렌더링이 필요한 위젯들만 렌더링하기 더 좋다
- 다른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프레임워크보다 상당히 높은 퍼포먼스를 보인다
- 위젯을 스키아 엔진에 직접 그려내고 필요한 제스처와 이벤트를 브릿지를 통하지 않고 실행함
리액트 네이티브는 플랫폼과 리액트 네이티브 간 통신을 할 때 필요한 리소스 비용이 상당히 높은 편
플러터 구조 (아키텍처 레이어)
- 아래와 같은 3가지 계층으로 나뉨
- 로우레벨 -> 하이레벨 순임
임베더 (Embedder)
(플랫폼별 네이티브) ->엔진 (Engine)
(C or C++) ->플러터 프레임워크 (Framework)
(Dart)- 임베더: 네이티브 플랫폼과 통신하는 역할
- 엔진: 프레임워크의 중심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
- 프레임워크: 위젯, 애니메이션 등 플러터 개발자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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