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Jake Seo
전체 방문자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715)
    • 일상, 일기 (0)
    • 백준 문제풀이 (1)
    • 릿코드 문제풀이 (2)
    • 알고리즘 이론 (10)
      • 기본 이론 (2)
      • 배열과 문자열 (8)
    • 데이터베이스 (15)
      • Planet Scale (1)
      • MSSQL (9)
      • 디비 기본 개념 (1)
      • SQLite 직접 만들어보기 (4)
    • 보안 (7)
    • 설계 (1)
    • 네트워크 (17)
      • HTTP (9)
      • OSI Layers (5)
    • 회고 (31)
      • 연간 회고 (2)
      • 주간 회고 (29)
    • 인프라 (52)
      • 도커 (12)
      • AWS (9)
      • 용어 (21)
      • 웹 성능 (1)
      •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9)
    • 깃 (7)
    • 빌드 도구 (7)
      • 메이븐 (6)
      • 그레이들 (0)
    • Java (135)
      • 이펙티브 자바 (73)
      • 자바 API (4)
      • 자바 잡지식 (30)
      • 자바 디자인 패턴 (21)
      • 톰캣 (Tomcat) (7)
    • 프레임워크 (64)
      • next.js (14)
      • 스프링 프레임워크 (28)
      • 토비의 스프링 (6)
      • 스프링 부트 (3)
      • JPA (Java Persistence API) (5)
      • Nest.js (8)
    • 프론트엔드 (48)
      • 다크모드 (1)
      • 노드 패키지 관리 매니저 (3)
      • CSS (19)
      • Web API (11)
      • tailwind-css (1)
      • React (5)
      • React 새 공식문서 요약 (1)
      • HTML (Markup Language) (5)
    • 자바스크립트 (108)
      • 모던 자바스크립트 (31)
      • 개념 (31)
      • 정규표현식 (5)
      • 코드 스니펫 (1)
      • 라이브러리 (6)
      • 인터뷰 (24)
      • 웹개발자를 위한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것 (6)
      • 팁 (2)
    • Typescript (49)
    • 리눅스와 유닉스 (10)
    • Computer Science (1)
      • Compiler (1)
    • IDE (3)
      • VSCODE (1)
      • IntelliJ (2)
    • 세미나 & 컨퍼런스 (1)
    • 용어 (개발용어) (16)
      • 함수형 프로그래밍 용어들 (1)
    • ORM (2)
      • Prisma (2)
    • NODEJS (2)
    • cypress (1)
    • 리액트 네이티브 (React Native) (31)
    • 러스트 (Rust) (15)
    • 코틀린 (Kotlin) (4)
      • 자바에서 코틀린으로 (4)
    • 정규표현식 (3)
    • 구글 애널리틱스 (GA) (1)
    • SEO (2)
    • UML (2)
    • 맛탐험 (2)
    • 리팩토링 (1)
    • 서평 (2)
    • 소프트웨어 공학 (18)
      • 테스팅 (16)
      • 개발 프로세스 (1)
    • 교육학 (1)
    • 삶의 지혜, 통찰 (1)
    • Chat GPT (2)
    • 쉘스크립트 (1)
    • 컴파일 (2)
    • Dart (12)
    • 코드팩토리의 플러터 프로그래밍 (4)
    • 플러터 (17)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1)
    • 윈도우즈 (1)
    • 잡다한 백엔드 지식 (1)
    • 디자인 패턴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공지사항

인기 글

태그

  • NEXT JS
  • 메이븐 페이즈
  • 토비의 스프링
  • next js app
  • 이펙티브 자바
  • 자바스크립트 면접
  • 추상 팩터리 패턴
  • 자바 디자인패턴
  • serverless computing
  • pnpm
  • Java
  • 자료구조
  • 슬로우 쿼리
  • 이펙티브자바
  • 자바스크립트 인터뷰
  • 메이븐 골
  • 느린 쿼리
  • 빈 검증
  • 러스트
  • item7
  • 메이븐 라이프사이클
  • 알고리즘
  • 팩터리 메서드 패턴
  • 작업기억공간
  • 이펙티브 자바 item9
  • MSSQL
  • Next.js
  • 서버리스 컴퓨팅
  • 스프링 검증
  • 참조 해제
  • 디자인패턴
  • 자바스크립트
  • try-with-resources
  • 싱글턴
  • item8
  • bean Validation
  • 객체복사
  • prerendering
  • 외래키 제약조건
  • rust
  • 자바
  • 도커공식문서
  • item9
  • 싱글톤
  • Javadoc 자바독 자바주석 주석 Comment
  • Pre-rendering
  • 자바 검증
  • 플라이웨이트패턴
  • 프로그래머의 뇌
  • 싱글톤 패턴

최근 댓글

최근 글

티스토리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Jake Seo

제이크서 위키 블로그

플러터

플러터(Flutter) 의 글로벌 키(GlobalKey) 클래스란?

2023. 12. 6. 21:16

플러터의 GlobalKey 란?

  • 전체 앱에서 고유한 키이다.
  • 전체 앱에서 위젯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된다.
  • 위젯 트리 전체에서 보존해야 하는 위젯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상태 보존

  • GlobalKey 를 사용하면 위젯 트리에서 위젯을 이동해도 연결된 위젯의 상태가 유지된다.
    • 원래 위젯 트리의 일부를 재빌드하면 해당 트리의 위젯 상태가 손실된다.

위젯 트리 전체 액세스

  • GlobalKey 를 사용하면 앱 어느곳에서나 위젯에 액세스 가능하다.
    • 앱의 다른 부분에서 위젯의 상태나 기능에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다.

고유 식별자

  • GlobalKey 는 앱 전체에서 고유하다.

사용 사례

  • 앱의 다른부분에서 위젯의 상태에 액세스
  • 위젯 트리 내에서 위젯이 이동할 때 위젯의 상태 유지
    • ex. 목록 위젯이 다시 빌드될 때 목록에서 스크롤 위치 유지

주의점

  • GlobalKey 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위젯 간 긴밀한 결합이 만들어지고 위젯 트리 자체가 복잡해진다.
    •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하위 트리로만 소통하는 경우엔 로컬 키 혹은 기타 상태 관리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현

  • GlobalKey 를 사용하려면, GlobalKey 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위젯에 할당한다.
    • 나중에 이 키를 사용하여 위젯의 상태에 액세스할 수 있다.

예제 코드

Form 에 GlobalKey 이용하기

  • 아래의 예제에서는 GlobalKey 를 이용해 Form 위젯 밖에서 Form 의 각 필드가 validate 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GlobalKey Demo',
      home: MyHomePage(),
    );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lessWidget {
  // Define a GlobalKey for the form
  final GlobalKey<FormState> _formKey = GlobalKey<FormState>();

  void _validateForm() {
    if (_formKey.currentState!.validate()) {
      // If the form is valid, proceed further
      print('Form is valid!');
    } else {
      // If the form is invalid, show a message
      print('Form is not valid!');
    }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Flutter GlobalKey Example'),
      ),
      body: Form(
        key: _formKey,
        child: Column(
          children: <Widget>[
            TextFormField(
              validator: (value) {
                if (value == null || value.isEmpty) {
                  return 'Please enter some text';
                }
                return null;
              },
            ),
            ElevatedButton(
              onPressed: _validateForm,
              child: Text('Submit'),
            ),
          ],
        ),
      ),
    );
  }
}

다른 위젯에 GlobalKey 를 넘겨 상태 제어하기

  • CustomWidget 에 키를 넘겨 CustomWidget 의 incrementCount() 메서드를 MyHomePage 위젯에서 실행할 수 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MyApp());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GlobalKey Demo',
      home: MyHomePage(),
    );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lessWidget {
  // Define a GlobalKey for the custom widget
  final GlobalKey<_CustomWidgetState> _customWidgetKey = GlobalKey<_CustomWidgetState>();

  void _incrementCounter() {
    _customWidgetKey.currentState!.incrementCounter();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Flutter GlobalKey Example'),
      ),
      body: Center(
        child: CustomWidget(key: _customWidgetKey),
      ),
      floatingActionButton: FloatingActionButton(
        onPressed: _incrementCounter,
        tooltip: 'Increment',
        child: Icon(Icons.add),
      ),
    );
  }
}

class CustomWidget extends StatefulWidget {
  CustomWidget({Key? key}) : super(key: key);

  @override
  _CustomWidgetState createState() => _CustomWidgetState();
}

class _CustomWidgetState extends State<CustomWidget> {
  int _counter = 0;

  void incrementCounter() {
    setState(() {
      _counter++;
    });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Text('Counter: $_counter');
  }
}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새창열림)

'플러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러터(Flutter) 프로바이더(Provider) 라이브러리란?  (0) 2023.12.17
플러터(Flutter) 에서 자주 쓰는 GetIt 패키지란?  (0) 2023.12.07
플러터의 Drift 라이브러리(플러그인) 이란?  (0) 2023.12.03
플러터 (Flutter) 의 initializeDateFormatting() 메서드의 역할과 사용법  (0) 2023.12.03
플러터(Flutter) 의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ing() 이란?  (0) 2023.12.02
    '플러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플러터(Flutter) 프로바이더(Provider) 라이브러리란?
    • 플러터(Flutter) 에서 자주 쓰는 GetIt 패키지란?
    • 플러터의 Drift 라이브러리(플러그인) 이란?
    • 플러터 (Flutter) 의 initializeDateFormatting() 메서드의 역할과 사용법
    Jake Seo
    Jake Seo
    ✔ 잘 보셨다면 광고 한번 클릭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댓글로 틀린 부분을 지적해주시면 기분 나빠하지 않고 수정합니다. ✔ 많은 퇴고를 거친 글이 좋은 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간결하고 명료하게 사람들을 이해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