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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이펙티브 자바

이펙티브 자바, 쉽게 정리하기 - item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2021. 12. 25. 11:44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와 싱글턴 클래스의 남용 문제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한 맞춤법 검사기 살펴보기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인스턴스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 이전에 우리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를 배웠다.
  • 위의 코드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를 활용한 맞춤법 검사기의 예이다.

싱글턴 클래스로 구현한 맞춤법 검사기 살펴보기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tatic INSTANCE = new SpellChecker();

  private SpellChecker() {} // 인스턴스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 }
  public static 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 이전에 우리는 싱글턴 패턴도 배워봤다.
  • 위의 코드는 싱글턴 패턴을 활용한 맞춤법 검사기의 예이다.

문제점 살펴보기

업무의 특징 살펴보기

  • 맞춤법 검사라는 프로세스의 특성은 어떤 언어, 어떤 분야의 글을 사용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즉, 검사에 필요한 사전이 바뀔 수 있다.
    • 그런데 위의 정적 유틸리티와 싱글턴 클래스로 구현한 코드에서 dictionary가 고정되어 있다.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와 싱글턴의 한계

  •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와 싱글턴 패턴은 객체지향의 장점을 버리면서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했던 코드 패턴이다.
    • 이러한 패턴을 남용하면, 객체지향의 장점인 뛰어난 변화 대응 능력은 사라진다.
  • 매번 구현 클래스를 찾아가서 해당 구현 클래스의 코드를 바꿔가며 쓰는 것은 좋지 않다.
    • OCP(Open-Closed Principle)를 어기는 것이다.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와 싱글턴을 쓰면 안되는 경우

  •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
    • ex) JDBC와 같은 라이브러리를 만든다고 하면, 내부에 사용할 DB 드라이버를 고정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주입받아야 한다.

의존 객체 주입으로 문제 해결하기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irng word) { ...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필요한 객체를 넘겨줌으로써 여러가지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유연성이 높아지고, 테스트에 더욱 용이한 코드가 된다.
  • 불변을 보장하여, 같은 자원을 사용하려는 여러 스레드가 해당 객체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생성자, 정적 팩터리, 빌더에 모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

쓸만한 변형

public class Item5Test {
    enum COLOR {
        RED, BLUE, GREEN
    }

    static abstract class Tile {
        final COLOR tileColor;

        Tile (COLOR color) {
            this.tileColor = color;
        }

        public String tileName() {
            return tileColor.name() + " color " + this.getClass().getSimpleName();
        }
    }

    static class CeramicTile extends Tile {
        CeramicTile(COLOR color) {
            super(color);
        }
    }

    static class StoneTile extends Tile {
        StoneTile(COLOR color) {
            super(color);
        }
    }

    static class Mosaic {
        Mosaic(Tile tile) {
            System.out.println("I'm a Mosaic with " + tile.tileName());
        }
    }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 factory 를 받은 만큼 몇번이고 생성해도 상관없다.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return new Mosaic(tileFactory.get());
    }

    @Test
    public void test() {
        Mosaic result = create(() -> new StoneTile(COLOR.RED));
    }
}
  • 위 코드에서는 tileFacotry로 전달받은 Supplier를 이용하여, Mosaic 객체를 만들어 반환할 수 있다.

핵심 정리

  •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 및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 어울리지 않는다.
  • 클래스가 해당 자원을 직접 만들게 하지 말고, 해당 자원이나 팩터리를 주입받아 이용해보자.
  • 이 기법은 클래스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크게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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