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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t

다트의 비동기 지원 (Asynchronous Support)

2023. 10. 22. 21:59

비동기 지원

  • 다트 라이브러리엔 Future 혹은 Stream 을 반환하는 함수들이 많다
  • 비동기 함수들은 보통 I/O 혹은 네트워크 작업과 같은 시간 집약적 작업들을 수행을 걸어놓고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바로 리턴을 수행한다.
  • async, await 키워드는 마치 동기작업을 하는 것처럼 코드를 보기 편하게 해준다.

Future 다루기

  • 라이브러리 투어 에 나오는 것처럼 .then() 혹은 await 을 이용해 future 를 다룰 수 있다.
  • 단 await 을 이용하려면 무조건 async 바디 내부여야 한다.
  • async 함수는 await 을 만나기 전까지는 동기처럼 수행된다.
  • async 함수의 바디 내에는 await 이 몇개 들어있든 상관 없다.
  • Future 는 오브젝트를 반환하겠다는 약속(promise) 이다.
  • 실수로 await 하지 않고, 그냥 async 에서 Future 를 반환하는 것은 보통 의도치 않게 일어난다.
    • Unwanted futures linter 규칙 을 통해 방지할 수 있다.

비동기 함수로 바꾸기

  • 반환 타입을 Future 로 바꾸고 async 를 함수 바디 전에 적어주면 된다.
String lookUpVersion() => '1.0.0';
Future<String> lookUpVersion() async => '1.0.0';

스트림 다루기

스트림을 다룰 땐 아래 두가지 옵션이 있다.

  • async 와 await for 루프를 이용하는 방법
  • Stream API 를 이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UI 이벤트 리스너에는 await for 를 사용하면 안 된다. 끝없는 이벤트 스트림이 들어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버벅이거나 장애가 발생할 확률이 클 것.
UI 와 관련 없는 연속된 비동기 로직 처리에만 이용될 것이다.

  • await for 에서 in 뒤에 들어가는 타입은 Stream 이다.
  • 아래의 예는 짝수가 나오는 경우 2배를 곱하고 아니면 스킵하는 코드이다.
  • Stream 이 닫힐 때까지 스트림 값을 기다리고, 값이 나오면(emits the value) await for 의 바디를 실행한다.
  • 중간에 break 혹은 return 을 이용하여 구독을 취소할 수도 있다.
  • 비동기 for 루프를 구현하다 컴파일 오류가 난다면, await for 가 async 함수 내에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import 'dart:async';
import 'dart:math';

// Asynchronously generates random integers and adds them to a StreamController.
Stream<int> getRandomNumbers() async* {
  final Random random = Random();
  for (int i = 0; i < 10; i++) {
    await Future.delayed(Duration(seconds: 1)); // Simulate some delay
    yield random.nextInt(100); // Yields a random integer
  }
}

Future<void> main() async {
  final Stream<int> stream = getRandomNumbers();

  // Use 'await for' to asynchronously process each integer from the stream.
  await for (final int n in stream) {
    if (n.isEven) {
      print('Received an even integer: $n, doubling it: ${n * 2}');
    } else {
      print('Received an odd integer: $n, skipp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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